본문 바로가기
리뷰

응답하라 1994 다시보기(등장인물, OST, 주연배우)

by 오늘도오케이 2020. 6. 30.

인생드라마 응답하라 1994 

저의 인생드라마를 꼽는다면 고민없이 원픽은 응답하라 1994 입니다.^^ 2013년에 방송되었으니까 벌써 7년이 지났는데요, 요즘도 가끔 드라마 다시보기를 하면 마음 속 감성지수를 확 올려주곤 하거든요. 드라마 속 주인공들과 꼭 같은 세대라 할 수는 없지만, 주인공 중 한 명인 나정이가 농구대잔치 시절 연세대 농구부 선수들을 쫒아다닌 것처럼 저 역시 연대 농구부 체육관이나 숙소 앞에서 오빠들 얼굴 한 번 보려 보초(?)를 선 적이 있고, 윤진이만큼은 아니어도 서태지와 아이들에 열광하며 테이프가 늘어날 때까지 카세트를 돌려 듣고 가사를 자다가도 말할 수 있을만큼 외웠었죠.ㅋㅋ 

응답하라1994 / 매일만나

드라마 속 동시대의 경험을 추억할 수 있어서가 아니더라도, 주인공 한 사람 한 사람이 너무 매력있고 사랑스러운데다 그 주인공들이 엮는 각각의 에피소드들이 너무 재미있고 따뜻해서 좋더라고요. 

등장인물, 관계도 

응답하라1994 역시 응답하라 1997, 응답하라 1988과 함께 '응답 시리즈'를 만든 신원호 피디, 이우정 작가의 작품인데요, 예능PD, 예능작가였다가 이제는 완전히 고유한 장르를 만들어내는 드라마 피디, 드라마 작가가 되었죠. 딱히 미워할 사람이 없는 따뜻한 스토리, 주연과 조연 모두 각각의 서사가 충분히 조화되는 드라마, 보고나면 마음이 부드러워지고 아련한 추억에 잠기게 하며 세상을 조금 더 긍정적인 시선으로 보게 해주는 스토리와 연출이 돋보이고요.

응답하라1994 역시 그런 느낌이 드라마 전 편에 녹아 있어요. 마산에서 대학 입학 차 상경한 성나정과 그 가족, 가족이 운영하는 하숙집의 하숙생들을 중심으로 이어지는 스토리입니다. 

응답하라1994 등장인물 관계도 / 매일만나 

<나정의 가족> 

성동일 - 선출 프로야구팀(서울 쌍둥이) 코치. 표현이 거칠지만 나정에게 친구같고 따뜻한 정 많은 아빠. 
이일화 - 손 크고 화통한 마산 아줌마. 서울 쌍둥이(남편 직장)와 연세대(나정 학교)가 있는 서울로 함께 상경해 신촌하숙 운영. 
쑥쑥이(성준) - 성동일 이일화의 늦둥이 아들.
성나정 - 연대 농구부의 열렬한 팬이자 연대 컴퓨터공학과 재학생. 어릴 적 하늘로 간 친오빠 대신 곁을 지켜준 '쓰레기'와 결국 결혼함. 
쓰레기(김재준) - 연대 의대생. 집에선 뒹굴거리며 구박받지만 밖에선 인기남. 

<신촌하숙 하숙생들>

칠봉이 - 대학야구 최고 에이스. 대치동 은마아파트 출신. 이촌 사촌 빙그레를 따라 신촌하숙에 드나들게 됨. 
삼천포 - 노안이라 놀림받지만 삼천포의 부잣집 귀한 아들. 자존심 강하고 누구에게나 직언하는 스타일. 
해태 - 순천 3대 유지 버스회사의 막내아들. 같은 방을 쓰는 삼천포와 종종 부딪히지만 뒤끝없는 스타일. 
조윤진 - 여수 출신 서태지 마니아. 낯가림이 심하나 삼천포와 사귀게 되면서 조금씩 변함. 
빙그레 - 항상 웃는 얼굴이지만 자신의 이야기를 잘 꺼내지는 아님. 아버지에 대한 두려움이 있음 

(저는 해태 역을 연기한 배우 손호준 님이 출연하는 삼시세끼 어촌편5를 요즘 재미있게 보고 있는데요, 어쩜 7년 전이나 지금이나 안 늙으신 거죠? 어쩜 삼시세끼에서 그렇게 부끄럼많으시고 낯가리시는 분이 응사에선 맛깔나는 전라도 사투리에 인싸 캐릭터를 찰떡같이 연기하신 거죠?) 

드라마 OST 

응답하라 1994의 스토리를 더욱 선명하게 전달해주고 주인공들의 감정을 확 와닿게 해준 역할을 한 OST도 참 좋았는데요, 각 회차마다 익숙하지만 새롭게 다가오는 노래들이 많이 나왔어요. 

1화에선 서울에 갓 상경해 이런저런 에피소드를 겪는 신촌하숙 하숙생들을 배경으로 로이킴의 '서울 이 곳은'이 BGM으로 나왔는데요, 저는 한참을 찾아 들었던 기억이 나요. 


나정이와 쓰레기의 친남매같지만 친남매가 아니었던 사연이 드러나며 배경음악으로 나왔던 서태지와 아이들의 '너에게'도 빼놓을 수 없죠. 원래 명곡이지만 이 장면에 나오니까 더 명곡 ㅠㅠ 


나정이의 남편 '김재준 찾기'가 드라마 전편을 관통하는 재미 중 하나였는데요^^ 쓰레기파 vs 칠봉파로 나뉘어 응원하던 열기가 대단했습니다.(결국은 칠봉의 짝사랑으로 끝났던 아쉬움..) 서울 남자 칠봉이와 마산 여자 나정이 사이 미묘한 감정의 흐름이 느껴지던 장면에서 흐르던 더 블루의 '그대와 함께', 이 노래만 나오면 왜 이렇게 마음이 설레나요. 


해태는 장거리연애를 하다가 이별을 통보받는데요(1994년엔 지금처럼 메신저도, 스마트폰도, KTX도 없었는데 장거리 연애 어떻게 했나요..) 긴 사랑이 끝나버린 아픔을 표현하는 음악으로 화이트 '7년 간의 사랑'이 나왔죠. (이 곡 정말 좋아요) 


주연배우들 대표작 

저는 응답하라 1994를 본 후 이 드라마에 나오는 모든 배우들의 팬이 되어버렸어요.^^; 어느 드라마나 예능에 나오더라도 정말 잘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에요. 몇몇 배우들의 드라마, 영화 대표작 일부를 추려봤어요. 응답하라 1994와는 또 다른 매력이 느껴져서 좋더라고요. 

손호준(해태 역) 
- 불어라 미풍아(2016~2018, 이장고 역) 
- 고백부부(2017, 최반도 역) 
- 눈이 부시게(2018, 김영수 역) 
- 우리, 사랑했을까(2020.07 예정) 

유연석(칠봉이 역) 
- 맨도롱 또똣(2015, 백건우 역) 
- 낭만닥터 김사부(2016~2017, 강동주 역)
- 미스터 선샤인(2018, 구동매 역)
- 슬기로운 의사생활(2020, 안정원 역) 

정우(쓰레기 역) 
- 쎄시봉(2015, 젊은 오근태 역)
- 히말라야(2015, 박무택 역)
- 재심(2016, 이준영 역) 
- 흥부:글로 세상을 바꾼 자(2017, 흥부 역) 

고아라(성나정 역) 
- 화랑(2016~2017, 아로 역)
- 미스 함부라비(2018, 박차오름 역) 
- 해치(2019, 여지 역)
- 도도솔솔라라솔(2020.08 예정)

성동일(성동일 역) 
- 갑동이(2014, 양철곤 역)
- 응답하라1998(2015~2016, 성동일 역)
- 슬기로운 감빵생활(2017~2018, 조주임 역)
- 미스 함부라비(2018, 한세상 역)
- 방법(2020, 진종현 역) 


응답하라1994는 스토리가 주는 매력과 캐릭터가 주는 매력이 참 커서 시간이 흐른 후 봐도 전혀 촌스럽거나 이상하지 않고 공감되는 드라마인 것 같아요. 비오는 장마철이나 집콕하기로 한 여름 휴가철, 드라마 정주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응답하라 1994를 추천합니다.^^ 그냥 마음 편히, 머리 아프거나 깜짝 놀랄 일 없이 쭉 정주행을 하고 싶다면요. 저는 몇몇 회차만 따로 보기도 하는데요, 응답하라 1994 공식홈에서 제공하는 줄거리를 보고 다시 보고 싶은 회차를 찾아보는 것도 좋겠네요.^^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