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MBTI 성격유형검사] MBTI 유형별 특징 / MBTI 무료검사

by 오늘도오케이 2020. 6. 17.

'나도나를 잘 몰라~'

친구들과 수다를 떨다보면 가끔 내 자신이 낯설게 느껴질때도 있고, 또 반대로 내가 알던 친구의 모습이 아닌 새로운 면을 발견할 때가 있어요. 혹은 내가 정말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그일을 실행해 보면 나의 적성과 맞지 않는다는 경험을 할 때도 있고, 나와 잘 맞을거라 생각했던 사람이 알고보니 정 반대의 성향을 가지고 있었던 경험 아마 있으실꺼에요. 그럴때면 괜히 마음 졸이고, 실망하고 심하면 정신적인 스트레스까지 느껴질 때도 있지요.

오늘은 사람의 성격을 분류하는 가장 신뢰도 놓은 검사인 MBTI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MBTI 유형검사는 과거, 혹은 현재 여러분 주변에 일어나고 있는 상황들이나 주변의 인물들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는데 그리고 개개인의 성향을 파악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MBTI 란?

성격유형을 측정하기 위해 캐서린 브리그스(Catharine Briggs)와 이사벨 마이어스(Isabel Myers)가 1900년부터 1975년에 걸쳐 개발한 심리검사로 이들의 이름을 따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라고 칭합니다. 융(Jung)의 심리적 기능이론, 인식과 판단의 향방을 결정짓는 융의 태도이론을 바탕으로 제작 되었다고 해요. 개인이 쉽게 응답할 수 있는 자기보고 문화을 통해 인식하고 판단할 때의 각자 선호하는 경향을 찾고, 이러한 선호경향들이 하나하나 또는 여러개가 합쳐져서 인간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파악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심리검사입니다.

 

MBTI 검사 방법 & MBTI 유형별 특징

MBTI 는 네가지의 양극적 선호경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선호경향이란 교육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기 이전에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선천적 심리 경향을 말합니다. 즉 각 개인은 자신의 기질과 성향에 따라 아래의 4개지 양극지표에 따라 둘 중 하나의 범주에 속하게 된다는 것이죠.

 

<출처: 한국 MBTI 연구소 홈페이지>

 

각 지표를 조금더 자세히 풀어 보면, 아래와 같아요. 선호지표에 따라 대표적으로 표현되는 행동특징들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출처: 한국 MBTI 연구소 홈페이지>

 

위 지표를 기준으로 네가지 알파벳을 조합, 개개인의 성격유형을 총 16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는데요. 어떠한 것에 더 가치를 두는지, 무언가 판단할때 기준이 되는것은 무엇인지, 어떠한 것에 더 주의를 기울이고 살아가는가, 나에게 알맞는 직업군은 무엇인가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16가지 성격유형을 간단히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아요.

 

<MBTI 16가지 성격유형>

 

저도 직접 검사를해 보았는데요, 맨 윗줄 두번째 칸의 'A high sense of duty' 의 ISFJ 형이 나왔답니다. 이런유형의 사람은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일이 마무리되지 않으면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는 성격이며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 유지를 중요하게 생각해 사회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스포트라이트 받는것을 좋아하지 않는 내성적인 면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오..진짜임..!) 그 외에도 평소 제 자신에 대해 의문이 들었던 부분들도 MBTI검사를 통해 어느정도 이해가 되더라구요. 

저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MBTI 검사를 무료로 해보았답니다. 비교적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어, 여러분께도 추천해요.

무료 MBTI 성격검사 <바로가기>

무료 성격유형검사 | 16Personalities

혹 질문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정직하게 답변하십시오.

www.16personalities.com

 

MBTI 활용법

MBTI는 실제로 상담, 심리치료 분야나 교육, 인간관계 훈련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해요. 1908년도 이후에는 인사관리, 인력개발, 조직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어 교육훈련 전문가들에게도 많은 인기를 얻고있는 성격검사방식이라고 합니다. 저도 실제로 입사 초기에 동료들과 이 검사를 진행했던 기억이 있는데, 서로의 성향을 파악하고 나니 서로의 오해도 쉽게 풀리고, 업무 과정에서도 좀 더 존중하며 임했던 기억이 나네요. 

요즘은 MBTI를 직업선택시 참고하기도 한다고 해요. 실제로 4가지(분석형, 외교형, 관리자형, 탐험가형) 직업 스타일에 따라 16가지 MBTI 유형을 구분해 둔 자료가 있는데, 아래와 같아요. 여러분은 어디에 속하시나요? ^^

1. 분석형
용의주도한 전략가 (INTJ)
논리적인 사색가 (INTP)
대담한 통솔자 (ENTJ)
뜨거운 논쟁을 즐기는 변론가 (ENTP)

—> 프로게이머, 기업가, 변호사,마케팅 디렉터 등

 

2. 외교형

선의의 옹호자 (INFJ)
열정적인 중재자 (INFP)
정의로운 사회운동가 (ENFJ)
재기 발랄한 활동가 (ENFP)
—> 저널리스트, 치료사, 작가, 세일즈 매니저 등이

3. 관리자형
청렴결백한 논리주의자 (ISTJ)
용감한 수호자 (ISFJ)
엄격한 관리자 (ESTJ)
사교적인 외교관 (ESFJ)
—> 회계사, 초등학교 교사, 변호사, 간호사 등

 

4. 탐험가형
만능 재주꾼 (ISFP)
호기심 많은 예술가 (ISFP)
모험을 즐기는 사업가 (ESTP)
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 (ESFP)
—> 파일럿, 패션디자이너, 투자가, 배우 등

 

 

마치며,

실제 정신건강의학과 병의원에서는 치료의 목적으로 MBTI 검사를 많이 활용하고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개개인의 성격을 정해진 기준으로 분류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의사에게 선입견을 줄 수 도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라고 해요. 대신 교육분야나 심리상담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데, 어떠한 목적 달성을 위한 '참고' 정도의 자료로 활용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혹시라도 MBTI 결과를 통해 실망하거나 혹은 자만하는 일은 없어야겠고요, 타인과 나의 차이를 인식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는 불변의 진리도 잊지 말아야 겠습니다.

댓글4